텔레그램 텔레봇 만들기

텔레그램봇 사용

텔레그램봇(텔레그램 로봇)은 일반 채팅 외에 새로운 기능을 위해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로봇’을 만들어 대화를 할 수 있으며 그 대화로 행동/명령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상담봇도 만들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24시간 모니터링 프로그램에 텔레그램봇을 추가하였고 텔레그램 어플에서도 모니터링을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텔레그램 가입

텔레그램 서비스(채팅, 채팅봇을 포함하여 텔레그램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당연히 텔레그램에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전화번호, 이메일 정도만 있으면 가입가능하며 가입되어 있다면 새로 가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BotFather 연결 및 나의 봇 생성

텔레그램봇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봇파더를 찾아서 대화를 해야 합니다. 봇과의 대화는 ‘명령’과 같습니다.

 

텔레그램 검색창에서 botFather 을 검색합니다.

 

BotFather 를 클릭하여 대화창을 엽니다.

 

/start 를 입력하여 텔레그램봇과 대화를 시작합니다.

 

/newbot 명령으로 새로운 봇을 생성해 보겠습니다.

화면에 보여질 이름 설정 후, bot으로 끝나는 사용자명을 지정합니다.

여기서는 이름을 whiteat, 사용자명을 whiteat_bot 으로 해 보겠습니다.

 

여기에서  HTTP API: 로 알려 주는 코드(46자리)가 있습니다. 이것은 지금 만든 텔레그램봇(whiteat_bot)의 토큰(고유번호) 입니다. 사람의 주민등록번호 처럼 중요하며 유출되어서는 안됩니다.

지금처럼 웹페이지에 공개되었거나 다른 이유로 유출되었다면… 변경(다시 생성)해 주면 됩니다.^^

/mybots 명령으로 내 로봇 목록을 봅니다. (현재 4개의 로봇이 있습니다.) 목록에서 @whiteat_bot을 클릭합니다.

 

API Token을 클릭하여

 

현재 토큰을 보여주면서 다시 생성할 수 있습니다. “Revoke current token” 을 눌러 새로 생성해 보겠습니다.

 

토큰이 변경되었습니다.

 

텔레그램봇을 친구로 등록

검색에서 지금 등록한 whiteat_bot을 검색후 클릭하여 대화 창을 열 수 있습니다.

 

“시작”으로 텔레그램봇과의 연결이 되었습니다.

이제 대화가 가능해집니다.

 

 

본인의 채팅 아이디 찾기( chat id)

이제 사용자의 chat id 가 있어야 텔레그램봇이 사용자에게 채팅을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주소창(IE, 크롬 등등)에 아래 형식으로  같이 입력합니다.

https://api.telegram.org/bot<API-access-token>/getUpdates

여기서는 이렇게 입력하였습니다.

https://api.telegram.org/bot1860100938:AAGbBCVbeTBcNH9n3zbxuNMgVJr9c-WEBEU/getUpdates

 

아래와 같은 응답이 나오는데, 아래에서 파란색으로 마스킹한 부분의 숫자가 사용자의 chat id 입니다.

만약 응답이 id 관련 내용이 없다면 텔레그램 어플에서 해당 봇에게 아무런 문자를 보낸 후에 다시 웹사이트에서 시도하면 보이게 됩니다.

 

 

텔레그램봇에서 메세지 보내기 (웹페이지)

웹페이지에서 아래의 형식으로 텔레그램봇에 문자를 보낼 수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는 웹페이지가 텔레그램봇이 되며 띄어쓰기(공백)이 없으며 다 붙여서 사용합니다.)

https://api.telegram.org/bot{Token}/sendMessage?chat_id={Chat_ID}&text=테스트문자보내기

실제 사용 (chat id는 변경)

https://api.telegram.org/bot1860100938:AAGbBCVbeTBcNH9n3zbxuNMgVJr9c-WEBEU/sendMessage?chat_id=1212121212&text=테스트문자보내기

 

 

텔레그램봇에서 메세지 보내기 – 그외

텔레그램에서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텔레그램봇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